정책연구·사회담론은 사업 정책연구, 사회적 이슈에 대한 토론 및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사회담론을 형성하고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수립을 지원입니다.
국내최초 노사합의로 만들어진 '부산형사회연대기금'의 활용방안과 지역사회 내에서 본 재단은 어떤 역할을 해나갈 것인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 2019년 12월 6일, 부산은행 본점 연수실
창립1주년을 기념하여 '전환의 시대, 사회.연대를 위한 노동조합의 역할' 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부산항 노.사.정에 해당하는 부산항운노동조합,부산항만물류협회,부산항만공사가 기금을 출연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2020년부터 3년동안 추진된 '공익활동가 일자리 지원사업'의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부산지역을 포함하여 동일 생활권인 김해,양산지역의 NPO를 폭넓게 지원하여 공익활동분야의 실질적 일자리 창출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년 동안 총 23명, 부산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부산청년기본소득' 프로젝트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청년들의 삶의 변화와 기본소득이 실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보육료 사각지대인 이주노동자들의 자녀 보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인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당사자인 이주노동자뿐만 아니라 많은 어린이집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조례 제정의 필요성과 의미를 짚어보았습니다.